NEWS

네이밍,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키워드 & 중소기업의 전략

작성자
BrandKim
작성일
2019-04-23
조회
5018
대기업과는 달리, 중소기업에서는 카피라이터를 고용할 여유가 없다. 중소기업 대표 스스로가 ‘캐치프레이즈의 달인’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이와 같은 일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포커스’를 통해 고객의 범위나 사업 분야를 좁힐 수 있다면 캐치프레이즈를 만들기가 훨씬 수월해 질 것이다.

또한 대표는 네이밍(naming)의 달인도 되어야 한다. 네이밍(brand)만 좋다면 캐치프레이즈는 크게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이름은 실체를 나타낸다’라는 말이 있듯이, 네이밍 만큼 많은 것을 말해주는 것은 없다. 게다가 훌륭한 네이밍은 스스로 성장한다. 네이밍은 아주 중요한 브랜드 전략이며, 네이밍에 에너지를 쏟는 일은 홍보와 판매 등에 연관된 수고를 크게 줄여줄 수 있다. 훌륭한 네이밍(bradn)은 수백수천의 뛰어난 영업직원 및 홍보직원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이 하루에 접하는 정보의 양은 조선시대에 살았던 사람이 평생 동안에 얻는 정보의 양보다 많다는 말이 있다. 이 같은 정보 사회에서 우리들이 만든 네이밍을 고객의 머릿속에 각인시키는 작업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무엇보다 듣고 보는 사람의 심리를 고려하고 배려해야 한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네이밍은 대기업의 네이밍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TV광고나 지면 광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브랜드나 상품명을 노출시키는 일이 예산 관계상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신한 조어를 만드는 대기업의 네이밍 전략을 중소기업에 그대로 적용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이야기다.

그럼 인력도 예산도 부족한 중소기업은 어떤 식으로 난관을 헤쳐 나가는 걸까?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 가장 흔하게 쓰는 방법은 이미 귀에 익숙한 단어를 조합하는 단순한 설계를 기본으로 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존의 일반적인 말이나 알려진 단어를 조금만 비트는 것이다.

전혀 검증되지도 않고, 법적인 책임을 지기도 싫은 필자의 사견을 내세워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자동차를 떠울려보자...

인피니티(infinity)의 사전적 의미는 >>> 1.무한성 2.(결코 가 닿을 수 없는)아득히 먼 곳 3.무한대라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

그럼 애초부터 infinity라고 하지 왜...마지막 한글자만 ‘i'로 바꿨을까?

필자의 지난 이야기 ‘재미있는 브랜드 이야기(1편)’에도 언급하였듯이 브랜드의 역사는 타인과 자기의 물건을 구별하기 위한 표시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라고 하였는데

사전에 나와 있는 infinity를 그대로 쓴다면 어떤 구분이 있을까? 즉 식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데 어떻게 타인과 자기의 물건을 구별하는 표시로 사용할 수 있을까? 또한 깐깐한 특허청 심사관들의 심사를 통과하기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이를 증명하듯이 자동차에 네이밍을 하려면 상품분류 12류에 등록을 해야 하는데 2003년, 2012년, 2013년에 각기 다른 사람과 회사에서 ‘intinity'라는 네이밍으로 출원을 하였다가 거절된 사례가 이를 말해준다. 그렇다면 단순하게 식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등록이 되지 않은 것일까? 물론 그게 전부는 아니다. 거절의 가장 큰 이유는 이미 선 등록된 ’infiniti'와 유사하기 때문에 등록 받을 수 없다는 의견이다.

즉 선 등록한 ‘infiniti'는 마지막 한단어만 비틀어서 꽤 괜찮은 의미를 연상시키게 하고, 식별력을 부여하였으며 유사성을 이유로 ’infinity'의 등록을 막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예는

전 국민이 다 아는 삼성의 가전 브랜드 하우젠(hauzen)과 관련된 이야기 이다.

얼마 전 집사부일체에서 K모씨가 전해수기 관련된 제품을 사용하여 전 국민적인 이슈가 된 적이 있다.

지금도 그 열기가 남아 전해수기 제조사들은 그동안의 재고를 툴툴 털어버릴 좋은 계기가 되었고 모 전해수기 제조사는 한 달분 분량이 하루에 나가고 있다고 웃음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만병통치약처럼 변해버린 전해수기는 실은 우리가  쓰고 있는 비데나 정수기 같은 곳에서 흔히 쓰이고 있으며....

아참 전해수기 성능에 대한 시시비비를 가지고자 시작한 이야기가 아니라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면...몇몇 가지 전해수기 브랜드 중 가장 히트친 브랜드가 바로 바우젠(vauzen)이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지 않은가???

하우젠(hauzen)

바우젠(vauzen)

어떤 이미지가 연상되는지는 각자의 판단에...